파인더

앞산터널, 터널 기술의 정점을 보다

나무에게-- 2013. 6. 4. 17:34

 

앞산터널 개통 소방 시설 확인

 

 

범물기점 시작 부분

 

 

범물에서 상인쪽을 본 사진

아득해서 끝이 보이지 않는다. 

아.. 아득... ~~~

무려 4.3 km.

국내 3번째 장대 터널이라고...

편도 3차로 터널중 국내 최장

≪국내 최장 : 배후령 터널(5.3㎞, 춘천~화천), 죽령터널(4.6㎞, 영주~단양)≫

 

 

처음 본 느낌은 꼭 핵전쟁 대비 시설 같아 보였다는...--.

수은등 색상 때문에

약간 노란 콘크리트 색이 영화 터미네이터 시리즈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인류의 대피 시설 처럼 느껴 졌다.

이것은 차량 대피 비상구 !

2.5km 중간 지점 비상구는 핵전쟁이 나도 살아 남을 것 같은 느낌..--

 

 

상,하선중 한곳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반대편 차선으로 넘어 갈 수 있는 통로가 만들어져 있다.

6군데, 750m 간격으로 설치 되어 있다.

5톤 트럭이 충분히 통과 한다.

사람이 대피할수 있는 비상구는 14곳, 250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다.

 

 

위.

물 분무 소화시설 작동 모습

열을 감지해 헤드가 작동하면 저렇게 물이 분사된다.

아래.

차량 화재를 가상으로 터널 중간 지점에서 연막탄을 터뜨려 보았다.

실 화재일 경우 검은 연기와 유독 가스가 가득 찰 것이다.

열나 무시무시 하다는.... --

 

 

위.

가상 소방 훈련

아래.

배기가스와 먼지 제거용 제트팬 작동 !

총 52개 설치 되어 있음.

팬을 작동해도 출구에 연기가 도달하는데 5분 이상

 

 

범물에서 상인 구간 전체 현황

터널구간 : 상인동 ~ 범물동, 왕복 6차로(L 5.32km, W 16.24m, H 10.06m)

앞산터널 : 상인 → 범물방향 4,393m / 범물 → 상인방향 4,282m

범물터널 : 범물 → 파동방향 912m / 파동 → 범물방향 932m

 

주요 소방시설

자동화재탐지‧비상방송 / 옥내소화전‧물분무 / 송수관‧무선통신 등

 

원활한 배연 보강을 위한 제트팬(Jet Fan) 배연차량 구입을 검토(대당 10억, 헉 --)

 

 

운영기관은 대구남부순환도로(주),

그 말 많던 검은 머리 외국 자본 맥쿼리인프라의 지분이 투자 되었다고 한다.

(2012년에 지분을 매각 했다고...)

출처 : 조선비즈

 [맥쿼리코리아인프라펀드(이하 맥쿼리인프라)는 지난해 대구광역시 제4차 순환도로(이하 대구 순환도로)를 매각했다. 매각금액은 1238억원. 맥쿼리인프라가 대구 순환도로에 투자한 금액은 896억원(지분투자 576억원, 후순위 대출 320억원)으로 매각 차익만 343억원이 발생했다. 여기에 대구 순환도로는 지난 2006년 투자 이후 연평균 10.8%의 수익을 냈다. 이를 통해 맥쿼리인프라가 6년간 거둬간 수익을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약 600억원에 이른다. ]

 

벌써 먹고 튀었군.

 

관내에 이런 초대형 터널은 정말 반갑지 않다..--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