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조사/화재현장 조사서

에쿠스 3.5 - 누유,낙유에의한 인화 추정 - 차량화재

나무에게-- 2013. 6. 10. 12:51

 

 

 

 

 

○ 관계자 진술

- 에쿠스 승용차 운전자 서00(남,00세)에 의하면 도로 운행 중 차량 하부에서 불꽃이 보인다고 행인이 알려줘 도로 변에 주차한 후 주민과 함께 소화기로 진화하였다고 하고, 운전 중 특이사항 없었으며, 최근 차량 수리사항도 없었다고 함.

○ 발화지점 및 연소확대 경로

- 엔진 쪽 배관부에서 발화하여 연소 중 자체 진화되었음.

 

○ 화재조사관의 조사 결과

- 도로를 운행 중이던 차량 엔진룸 내부에서 발생한 화재로서

- 엔진과 에어크리너 사이로 연소범위가 한정되고, 엔진에 연결된 배관 쪽이 집중 소훼된 점 등으로 보아 누유된 오일 또는 연료가 엔진 열 등에 인화된 것으로 추정됨.

 

----------------------------------------------------------------------------------------------

 

1. 누유 또는 낙유에 의한 화재발생 사례 : 화염이 엔진룸 하부에서 상부로 진행된 점이 뚜렸하게 보이고, 파이프 등 엔진 부품이 외부의 그을음에 피해를 본것이 식별된다. 

전기나 내부 부품의 문제일 경우 관련 부품의 소손정도가 심하여 고무제나 프라스틱 재질의 외피가 남아있지 않을 것이다.

 

2. 특히 초기에 화재가 진화 되어 화재 원인 판단에 어려움이 없는 화재로 보임.

 

3. 하부를 관찰할 경우 배기구 라인에서 상부로 화염이 진행되었을 것이다.

차량 하부에서 낙유나 오일류를 발화할 수 있는 차량 장치로는 배기라인 말고는 없다고 볼 수 있다.

아니면 외부의 화염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수도 있지만 이경우 방화에 의한 화재일 것이다.

 

 

 

경고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